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쟁률에 치이고, 삐딱한 시선에 상처받고... "9급 공시생은 괴롭다"

알림

경쟁률에 치이고, 삐딱한 시선에 상처받고... "9급 공시생은 괴롭다"

입력
2022.07.20 04:30
수정
2023.03.08 15:33
10면
0 0

인기직군은 응시자 되레 증가 추세
공시생들 "떨어진 경쟁률 체감 안 돼"
불난 데 부채질 권성동... 공시생 분노

공무원 학원이 몰려 있는 19일 서울 동작구 노량진 학원가. 김도형 기자

공무원 학원이 몰려 있는 19일 서울 동작구 노량진 학원가. 김도형 기자

“공무원 시험 합격이 쉬워졌다고요? 100대 1 경쟁률 뚫어보셨어요?”

19일 공무원 시험 준비생(공시생)들이 모여 있는 서울 노량진 학원가에서 만난 이모(27)씨가 반문했다. 이씨는 얼마 전 ‘국가직 9급 일반행정직’에 응시했다가 떨어졌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낙방이다. 앞날도 흐릿하기만 하다. 새 정부는 공무원 정원을 어떻게든 줄이려고 하고, 여당 원내대표의 9급 비하발언은 공시생들을 더욱 움츠러들게 한다. 이씨는 “내년에 또 불합격하면 영영 기회를 잃을 것 같아 불안한 마음뿐인데, 정치인들까지 9급 공무원을 하찮게 보니 다시 도전해야 할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경쟁률 하락 '착시효과'... 인기직군 응시는 늘어

최근 공무원 채용 시험 경쟁률이 떨어지며 공무원 인기도 덩달아 하락했다는 보도가 줄을 이었다. 올해 국가직 9급 공채 경쟁률은 29.2대 1로 지난해(35.0대 1) 대비 크게 낮아졌다.

그러나 전체 경쟁률에 한해서 그렇다. 인기 직군의 합격문은 여전히 바늘구멍처럼 좁기만 하다. 이씨가 응시한 9급 일반행정직은 올해 456명을 뽑는데 4만2,828명이 몰려 93.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018년 경쟁률(161.8대 1)과 비교하면 하락했다고 볼 수 있지만, 이후로도 2020년 126.2대 1, 지난해 100.4대 1 등 꾸준히 100명 정도의 경쟁자를 제쳐야 합격증을 손에 쥘 수 있다.

국가직 9급 일반행정직 최근 5년 경쟁률. 그래픽=송정근 기자

국가직 9급 일반행정직 최근 5년 경쟁률. 그래픽=송정근 기자

올해 경쟁률이 소폭 낮아진 것도 문재인 정부에서 공무원 정원을 계속 늘린, ‘착시 효과’에 불과하다. 오히려 2018년에 견줘 응시생은 5,000명 더 늘었다. 공무원 열풍은 여전하다는 얘기다.

노량진 공시생들도 전체 경쟁률 하락 여파를 별로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9급 일반행정직 못지않게 인기가 높은 일반 교육행정직 역시 올해 71명 모집에 1만6,295명이 지원해 229.5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공시생 강모(26)씨는 “노량진에서 공무원 되기 쉬워졌다고 느끼는 수험생은 한 명도 없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정원 동결까지… "엎친 데 덮친 격"

임기 내 공무원 정원을 동결하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방침은 엎친 데 덮친 격이다. 행정안전부는 12일 매년 부처별로 정원을 1%씩 감축해 통합활용 인력풀을 만들고 새 인력이 필요한 곳은 기존 공무원으로 충당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실상 신규 채용인원을 줄이겠다는 의미다. 3년째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인 김모(26)씨는 “첫 시험 땐 정원과 무관하게 나만 열심히 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했다”며 “두 번이나 떨어지니 인원 감축 소식에 절로 위축된다”고 털어놨다.

사기업 입사에 필요한 경력을 쌓지 않아 갑자기 진로를 틀기 어렵다는 점도 공시생들에겐 부담이다. 양모(31)씨는 “20대 때 일반기업에 취직했으면 어땠을까 후회도 든다”면서 “이젠 공시 합격 외엔 다른 선택지가 없다”고 푸념했다.

"9급 갖고... 尹 정부 '공정' 무너졌다"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에듀윌 광고에 빗대 패러디한 창작물. 공시생 커뮤니티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에듀윌 광고에 빗대 패러디한 창작물. 공시생 커뮤니티

안 그래도 공시생들을 옥죄는 악재투성인데,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분노에 기름을 끼얹었다. 지인 아들을 대통령실에 채용하도록 압력을 넣은 것도 모자라 “9급인데 뭘 그걸 갖고”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는다” 등 하급공무원을 깔아뭉개는 듯한 발언으로 수험생들을 낙담케 했다.

최근 9급 일반행정직에 합격한 정모(32)씨는 “공시생들이 얼마나 치열하게 공부하고 9급 공무원이 어떤 식으로 선발되는지 알면 저 따위 말을 할 수 없을 것”이라며 ”새 정부의 공정은 무너졌다”고 단언했다. 공시생들은 커뮤니티에 유명 공무원 학원의 광고를 빗댄 ‘공무원 합격은 권성동’ 등의 비판글을 계속 올리며 정치권의 공감능력 부족을 질타하고 있다.

김도형 기자
김재현 기자
나광현 기자

관련 이슈태그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