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尹 정부 ‘4강 대사’가 뽑은 현안… 美는 “경제 안보”, 中은 “사드”

알림

尹 정부 ‘4강 대사’가 뽑은 현안… 美는 “경제 안보”, 中은 “사드”

입력
2022.09.18 19:30
0 0

한미클럽, 4강 대사 서면 인터뷰

조태용 주미 한국대사. 연합뉴스

조태용 주미 한국대사. 연합뉴스

조태용 주미 한국대사가 현재 한미 간 시급하게 풀어야 할 현안으로 ‘경제 안보’를 꼽았다. 정재호 주중대사는 한중관계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관리가 중요하다고 봤다.

18일 전ㆍ현직 주미 특파원들의 모임인 한미클럽은 미국과 일본, 중국, 러시아에 주재하는 윤석열 정부의 초대 4강 대사들에게 ‘주재국과 타결해야 할 핵심 현안’ 등을 물은 인터뷰 내용을 공개했다. 인터뷰는 지난달 서면으로 이뤄졌다.

조태용 대사는 “한미동맹의 중심에 경제 안보가 들어섰음을 깨닫고 있다”며 “미국 인사들은 한미 간 공급망, 첨단기술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에 큰 관심을 보이며, 함께 논의해 나가기를 희망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는 취임 직후 가진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과 안보를 넘어 경쟁동맹을 선언하며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에 합류하고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인 칩4(한국ㆍ미국ㆍ일본ㆍ대만) 예비회의 참여를 기정사실화하는 등 미국 주도의 ‘대중국 견제’ 공급망 재편에 동참했다.

다만 그림자도 있었다. 미국 의회가 지난달 북미산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서명하면서 결과적으로 한국산 전기차가 차별대우를 받게 됐다. 또 조 바이든 행정부가 최근 바이오 분야에서도 자국 생산을 강조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우리 업체들이 경제적 타격을 받을 위기에 직면해있다. 조 대사도 이런 상황을 우려한 듯 “경제 안보는 한미가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력하는 부분과 함께 산업 및 기술 분야의 주도권을 놓고 경쟁하는 부분도 있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을 접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을 접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정재호 대사는 “사드 문제가 양국 관계의 안정적 유지에 장애물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과제”라며 “문제가 발생하거나 위기시에도 일방적으로 닫히지 않고 소통이 가능한 경로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5일 방한한 공산당 서열 3위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은 김진표 국회의장과의 회담에서 주한미군에 배치된 사드와 관련, “중국을 협박해 중국의 전략 안보 이익을 훼손하는 불순한 의도”라며 미국을 타깃으로 불쾌한 감정을 내비쳤다.

윤덕민 주일대사는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시급한 현안으로 꼽으며 “외교의 공간 없이 법적 절차가 진행되면 한일 간 충돌은 불가피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양국 국민들에게 갈 것”이라고 우려했고, 장호진 주러대사는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 동참하면서도 “북한과 동북아 정세는 물론 경제 분야에서도 주요한 협력 대상국인 러시아와의 관계를 균형있고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핵심 과제”라고 했다.

정승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