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尹 비속어 논란' 여야 공방전...MBC노조까지 가세

알림

'尹 비속어 논란' 여야 공방전...MBC노조까지 가세

입력
2022.09.26 17:06
수정
2022.09.26 17:25
0 0

김행 국힘 비대위원 "MBC 수사 의뢰해야" 주장도
민주당 "언론 겁박...尹 사과, 외교·안보라인 교체하라"
MBC노조 "논란 시발점은 尹 막말, 보도 언론사 아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성중 간사와 위원들이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에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성중 간사와 위원들이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에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두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강하게 부딪혔다. 국민의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일동과 서울시의원은 26일 MBC를 명예훼손 등으로 고발하겠다고 밝히며 MBC를 압박했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언론을 겁박한다"며 윤 대통령의 사과 및 외교·안보 라인의 전면 교체를 촉구했다. 여기에 전국언론노조 MBC본부가 "집권 여당의 전방위적 공세에 대해 MBC본부는 유감과 함께 왜곡 선동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가세하며 후폭풍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국민의힘 과방위 위원 일동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C가 "대국민 사기죄에 해당하는 오보를 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MBC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회담 이후 이동 중인 윤 대통령과 주변 참모와의 사적 대화에 허위 자막을 달아 뉴스를 내보냈다"며 "문맥상에도 어색한 괄호에 '미국'이라고 단정해 악의적으로 삽입했고, 특히 윤 대통령의 예산을 '날리면'이라는 발언을 '바이든'이라고 악의적으로 자막을 처리했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MBC 보도가 "대한민국 언론사에 흑역사로 길이 남을 심각한 조작방송"이라고 강한 어조로 주장했다. 이어 "MBC는 대국민 사기죄에 해당하는 오보를 해놓고 반성은커녕 뻔뻔하게 다른 방송사도 방송했는데 왜 본인들만 문제 삼느냐며 잘못한 게 없는 것처럼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보도에 대한 본사 입장'이라는 해명서를 냈다"면서 "미국 백악관에 메일까지 보내면서 한미 관계를 이간질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MBC 화면 캡처

MBC 화면 캡처

아울러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MBC의 보도보다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거론한 것에 의혹을 제기했다. 해당 영상의 엠바고(9시 39분) 이전인 9시 33분에 박 원내대표가 '막말'이라고 비난했다며 "이는 MBC가 민주당과 한 몸으로 유착되어 여론조작을 펼치고 있는 '정언유착'의 증거"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박성제 사장 사퇴 요구,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를 통한 정정보도 및 손해배상 청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허위방송 제소, 대통령실에 엠바고 유출 엄정 조치 요청 등을 예고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지방경찰청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발언 왜곡 MBC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 시의원은 "윤석열 대통령 발언 관련 허위 방송한 MBC 사장 등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및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 공모공동정범으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뉴스1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지방경찰청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발언 왜곡 MBC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 시의원은 "윤석열 대통령 발언 관련 허위 방송한 MBC 사장 등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및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 공모공동정범으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뉴스1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도 이날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C를 경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MBC가 자막을 달고 최초 보도한 점을 들며 "미국 입법부는 '의회'라고 부르지 '국회'라고 부르지 않는 점과 미국을 비난할 이유가 전혀 없는 점 등을 종합하면 해당 보도는 허위로 볼 수밖에 없다"고 고발 이유를 전했다.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MBC에 대해 수사가 필요하다며 수위를 한 단계 높였다. 김 비대위원은 "밀정 의혹, 광우병식 선동, 악마적 편집이라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며 "MBC 국정감사 중에 따져 물어야 할 사항이고, 동시에 이것을 수사 의뢰해야 한다. 동영상에 대한 가처분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尹 사과하라...오늘까지 박진 장관 등 해임하지 않으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윤 대통령이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했다는 발언과 관련해 "진실을 은폐하고 언론을 겁박하는 적반하장식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사과와 외교·안보 라인의 전면 교체를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온 국민은 대통령의 진솔한 사과를 기대했건만 대국민 사과는 끝내 없었다"면서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이어 "이번 순방 총책임자인 박진 외교부 장관을 즉각 해임하고 김성한 안보실장과 김태표 제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등 '외교·안보 참사 트로이카'를 전면 교체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만약 오늘까지 결단을 내리지 않는다면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도 이날 박 원내대표와 뜻을 같이 했다. 정 최고위원은 "솔직하게 인정하고 사과하길 바란다"며 "박 장관 등을 경질하고 국민을 더 혼란에 빠뜨린 김은혜 홍보수석은 파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MBC노조 "집권 여당의 전방위적 공세에 유감, 왜곡 선동 강력 규탄"

MBC 정오뉴스 화면 캡처

MBC 정오뉴스 화면 캡처

전국언론노조 산하 MBC본부는 이날 오후 "'적반하장' 윤석열 대통령 부끄럽다. '방송장악 명령' 국민의힘 각성하라"라는 제목으로 입장문을 냈다. 전국언론노조는 2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책임전가 규탄 현업언론단체 긴급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MBC본부는 "윤 대통령이 해외 순방 후 첫 출근길에서 비속어 논란에 대해 사과가 아닌 이를 처음 보도한 언론을 겨냥했다"며 "전 국민을 청력 시험에 들게 한 것도 모자라 공식 사과나 그 흔한 유감 표명은커녕 오히려 언론 탓을 하는 윤 대통령의 태도가 부끄럽다"고 전했다. 이어 "논란의 시발점은 윤 대통령의 막말이지 이를 보도한 언론사가 아니다"라며 "논란이 처음 불거진 뒤 지난 사흘 동안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비속어 사용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없이 연일 언론 탓뿐이다"라고 비판했다.

MBC본부는 국민의힘이 지적한 기본적인 사실관계가 모두 틀렸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이 담긴 영상(1시간)이 풀단에 속한 각 언론사에 송출된 시간은 지난 22일 오전 6시 28분에 시작돼 7시 30분쯤 완료됐다"며 "이는 MBC를 비롯해 12개 방송사 모두 오전 7시 30분쯤 해당 영상을 모두 확보하고 있었다는 의미다. 따라서 풀 영상에 엠바고 해제 시점이 22일 9시 39분이라는 말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또한 국민의힘이 MBC가 확인 없이 자막을 달아 보도했다는 주장도 지적했다. MBC본부는 "22일 대통령실은 비속어 발언이 담긴 풀영상을 풀단에 속하지 않은 기자단 전체에 공유하지 말 것을 왜 요청했는가"라며 "대통령실 스스로 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기에 전체 기자단에 보도 자제를 요청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은 현실을 직시하고 자중하길 바란다"고 했다.


강은영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