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전국 13개 시·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촉구

알림

전국 13개 시·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촉구

입력
2022.09.26 16:22
수정
2022.09.26 17:33
0 0

충남 서산~경북 울진 간 330km, 3조7000억 사업
13개 시·군 국회의원·시장·군수, 결의대회 열어

전국 13개 시·군 소속 국회의원과 시장·군수가 국회에서 연석회의 및 결의대회를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안시 제공

전국 13개 시·군 소속 국회의원과 시장·군수가 국회에서 연석회의 및 결의대회를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안시 제공


충남과 충북, 경북의 13개 시·군 시장․군수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충남 서산과 동해안 경북 울진까지 국토를 동서로 연결하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추진 결의를 다졌다.

26일 천안시에 따르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 및 결의대회가 국회의사당 의원회관과 국회광장에서 열렸다.

회의는 13개 시·군 소속 국회의원 13명, 시장․군수 13명(부단체장 포함) 등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건의,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단계별 사업추진 등 사업추진방안 전반에 대한 점검과 토론이 이어졌다.

애초 12개 시·군으로 출발한 협력체는 올해 충북 증평군의 참여가 전원 합의로 결정돼 13개 시·군으로 늘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천안∼영주∼봉화∼울진을 잇는 총연장 330km 길이, 약 3조 7,0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현재 19대 대통령 공약,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포함,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일부 반영됐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완성되면 서해안 신산업벨트와 동해안 관광벨트가 연결돼 국토균형의 발전을 촉진할 전망이다.

특히 지역경제 견인으로 일자리 창출 및 지역 접근성 개선, 관광단지 개발 촉진 등 수도권 집중 경제구조를 벗어나는 지역경제권을 수립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협력체 대표인 박상돈 천안시장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은 국가균형발전과 지역 경제발전을 위해 반드시 이뤄져야 할 사업”이라며 “13개 시·군과 소속 국회의원들이 결의를 다지고 협력해 사업이 조기 추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준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