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영록 전남지사 "정부는 쌀값 근복적 대책 마련해야"

알림

김영록 전남지사 "정부는 쌀값 근복적 대책 마련해야"

입력
2022.09.27 13:39
0 0


김영록 전남지사와 이철우 경북지사는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강원·충북·충남·전남·경남 관계자들과 함께 '쌀값 안정 대책 촉구 전국 도지사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김영록 전남지사와 이철우 경북지사는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강원·충북·충남·전남·경남 관계자들과 함께 '쌀값 안정 대책 촉구 전국 도지사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김영록 전남지사는 27일 정부의 45만 톤 시장격리 등 쌀값 안정대책에 대해 "쌀값 안정을 위해 정부는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25일 정부가 쌀 45만 톤 시장격리를 골자로 한 쌀값 안정대책을 발표했다"며 "늦었지만 대책이 나온 것에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쌀값 하락세를 진정시키고 쌀 수급 안정화를 위해서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쌀은 우리 농업의 근간인만큼 쌀 수급 문제를 시장이 아닌, 정부가 지속적으로 적극 개입해 해결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특히 그는 "밥 한공기 쌀 가격(90g기준)이 200원도 안되는 현실에서 지난 20년간 쌀 생산비 상승률을 감안할 때 최소 21만 원대의 가격 유지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쌀값 폭락사태를 교훈삼아 농업인들이 쌀값 걱정없이 농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쌀 수급 안정대책을 제도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입쌀의 밥쌀용 방출을 자제하고 쌀 수급상황을 정확히 예측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9월 15일 기준, 산지쌀값은 80㎏ 1가마니에 16만2,900원을 기록해 지난해 10월 5일 22만7,212원 보다 28.3% 하락했다. 정부는 25일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를 거쳐 2021년산을 포함한 쌀 45만 톤 추가 시장격리, 전략작물 직불제 도입 등 쌀값 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앞선 15일 김 지사는 국회에서 쌀 주산지 전국 8개 시·도 단체장들과 함께 쌀값 안정 대책 마련 촉구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며 정부에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박경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