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예람 중사 강제추행 공군 부사관 징역 7년 확정… 보복협박은 무죄

알림

이예람 중사 강제추행 공군 부사관 징역 7년 확정… 보복협박은 무죄

입력
2022.09.29 14:50
10면
0 0

유족들 "법은 우리 아이에게 차가웠다"
'신고 무마' 준위는 항소심서 징역 2년

경기 성남시 분당구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이예람 중사 빈소. 뉴스1

경기 성남시 분당구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이예람 중사 빈소. 뉴스1

고(故) 이예람 공군 중사를 성추행하고 죽음에 이르게 한 가해자가 징역 7년을 확정받았다.

대법원 3부(주심 안철상 대법관)는 29일 군인 등 강제추행치상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보복협박 등 혐의로 기소된 장모(25) 중사에게 징역 7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소속이던 장 중사는 지난해 3월 부대원들과 복귀하는 차량 안에서 후임인 이 중사의 거부에도 강제로 추행한 혐의를 받는다. 장 중사는 피해를 신고한 이 중사에게 일을 키우지 말라며 '용서해주지 않으면 자살하겠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이 중사는 같은 해 5월 극단적 선택을 했다.

1심은 장 중사에게 징역 9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성적 자기결정권 침해를 넘어 군 기강과 전투력에 심각한 해를 끼쳤다"고 판단했다. 다만 자살을 암시하는 듯한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은 보복협박이 아닌 '사과 행동'이었다는 장 중사 측 주장을 받아들였다.

2심 재판부는 징역 7년으로 감형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1심과 마찬가지로 "자살 암시를 포함한 사과문자를 보낸 점은 위해를 가하겠다는 구체적 해악고지로 볼 수 없다"고 봤다. 그러면서 "(이 중사의) 극단적 선택의 결과를 오로지 가해자 책임으로만 물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법원도 이날 항소심 판결을 유지했다.

유족 측 강석민 법무법인 유한 변호사는 선고 직후 대법원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망감이 크다"고 밝혔다. 강 변호사는 "해악의 고지가 충분히 있었다고 판단할 만한 정황이 있었는데도 대법원이 면밀히 파악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중사의 아버지 이주완씨는 "수사나 재판 과정에서 증거가 불충분했기 때문에 (보복협박죄에서) 무죄가 나왔다고 생각한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 중사의 어머니는 "법은 우리 아이에게 차가웠다"며 눈물을 흘렸다.

이 중사가 강제추행 피해를 당했다고 신고하자 이를 무마하려고 한 혐의로 기소된 노모 준위는 이날 2심에서도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고법 형사10부(부장 이재희)는 이날 노 준위에게 1심과 같은 징역 2년을 선고했다. 노 준위는 이 중사에게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간다"며 신고를 못 하도록 회유하거나 협박한 혐의를 받는다.

재판부는 "성범죄 피해자를 보호하긴커녕 사건을 스스로 해결하겠다는 시대착오적이고 잘못된 믿음에 따라 사건을 음성적으로 처리하려고 했다"고 지적했다.

안미영 특별검사팀은 최근 노 준위 이외에 부실 수사와 2차 가해 책임이 있는 공군 상관들을 무더기로 기소했다. 장 중사도 '이 중사가 성추행 피해를 입지 않았는데도 거짓신고했다'며 허위소문을 퍼뜨린 혐의로 추가 기소됐다. 이 사건은 서울중앙지법에서 다음 달 첫 재판을 앞두고 있다.

문재연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