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안철수 "金 지원 나경원, 저와 눈인사 때 표정 안 좋았다"

알림

안철수 "金 지원 나경원, 저와 눈인사 때 표정 안 좋았다"

입력
2023.03.03 11:40
수정
2023.03.03 14:20
0 0

안철수, 대구경북합동연설회 때 나경원 전 의원과 만남 공개

국민의힘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일화 1주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일화 1주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후보는 대구·경북합동연설회(2월 28일) 당시 경쟁자인 김기현 후보 지지 축사를 한 나경원 전 의원과의 짧은 만남을 공개하며 "표정이 참 안돼 보였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김 후보가 나 전 의원과 손을 맞잡았던 대구·경북합동연설회 때 나 전 의원이) 사진에는 잡혔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 뒤쪽에 앉아 있었다"며 "제 어깨를 쳐 누군가 싶어서 보니까 나 전 의원이었다"고 밝혔다.

'나 전 의원이 어깨 툭툭 치면서 뭐라고 하시던가'라는 질문에 안 후보는 "별 이야기는 하지 않았고, 서로 눈인사만 했다"고 답했다. 이어 "(나 전 의원이) 사진을 찍을 때만 (웃고 있었다)"며 김 후보를 향해 "그렇게까지 억지로 끌고 갈 필요가 있나 싶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당내 연대는 총선하고 아무 상관이 없다"며 "그래서 그 모습을 보면서 김 후보는 그냥 이번 전당대회 경선 승리에만 관심이 있고, 나는 오히려 계속 총선 승리만 외치고 있는 후보(라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 연대를 '공갈연대'로 칭하면서 본인은 '윤안(윤석열·안철수)연대'라는 표현을 계속 사용해 비판도 있다는 진행자의 지적에는 "완전히 다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1년 전 이날 윤 대통령과 단일화해 정권교체를 이룬 점을 언급하며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고 실제로 결과를 내지 않았나. 만약에 단일화가 없었다면 지금 이재명 대통령하에서 살 텐데, 과연 우리나라가 어떻게 됐을까 정말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방향을 완전히 바꾼, 미국과 중국과의 관계도 완전히 바뀌고, 대한민국이 미래지향적 개혁의 방향으로 바뀐 역사적인 사건"이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김기현 후보가 우세한 현 판세에 대해서는 "'1강 3중'이나 '어대현(어차피 대표는 김기현)'은 희망사항"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김 후보가 땅 문제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사람이 황교안 후보인데도 나만 때린다"며 "결국은 나랑 양강 구도이고, 결선 투표 상대자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면접원 여론조사를 보면 지난 주말 김 후보 30% 정도, 제가 20% 중반, 나머지 3~4등 합해서 저보다 낮은 숫자로 나와, 그 정도로 1차 투표는 마감되지 않을까 싶다"고 결선 진출을 자신했다.

박민식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