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사법 리스크 '산 넘어 산'... "남은 수사 3건, 50년간 소송만 4000건"

알림

트럼프 사법 리스크 '산 넘어 산'... "남은 수사 3건, 50년간 소송만 4000건"

입력
2023.03.31 18:00
수정
2023.03.31 22:49
10면
0 0

1·6 의회 난입·기밀 유출 의혹 줄줄이
소송의 달인... 이번 대선은 "불투명"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오하이오주 상원의원에 출마한 JD 밴스 지지 유세에서 춤추고 있다.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오하이오주 상원의원에 출마한 JD 밴스 지지 유세에서 춤추고 있다. AP 연합뉴스

내년 미국 대통령 선거 재도전을 앞두고 형사 기소를 당한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의 난관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반대 세력이나 사법당국의 공세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민·형사 사건들이 줄지어 있는 탓이다. 무려 50년간 4,000건의 소송에 대처하며 '맷집'을 키워 온 트럼프 전 대통령이라 해도, 대권 가도에선 결국 사법 리스크가 불안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30일(현지시간) 기소 결정이 난 '성추문 입막음' 사건 관련 혐의 외에도, 미 검찰 또는 특별검사가 현재 트럼프 전 대통령을 옥죄고 있는 사건은 크게 세 가지다. 현직 대통령이었던 2020년 대선 당시 조지아주(州) 개표 개입 의혹을 비롯해 △2021년 1·6 워싱턴 국회의사당 폭동 사태 선동 의혹 및 퇴임 후 기밀문서 반출 혐의 △부동산 개발회사 '트럼프기업'의 회계 조작 등 사기 혐의 등이다. 특히 미 법무부는 의사당 난입 사태와 관련, 트럼프 전 대통령이 주장해 온 면책특권을 부정하는 의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그는 1990년대 유명 칼럼니스트 성폭행 의혹과 관련한 민사소송에도 직면해 있다. 지난달 자신과의 인터뷰 오디오북을 발간했다는 이유로 '워터게이트 사건' 기자인 밥 우드워드 워싱턴포스트(WP) 부편집인을 고소한 사건, 자신의 거액 탈세 의혹을 제기한 조카 메리 트럼프 등을 상대로 한 손배해상 청구 소송 등 본인이 원고로 나선 사건도 여럿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본인 일대기를 '소송의 역사'로 채울 수 있을 만큼, 오래전부터 온갖 혐의로 수사선상에 오르곤 했다. 그럼에도 재력과 권력을 이용, 미꾸라지처럼 형사처벌을 면해 왔다. 현직 대통령 시절에도 두 차례의 탄핵 위기를 모면했다. 본인이 직접 법적 싸움을 걸고 나서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WP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대 시절 이후 50년 동안 4,000건 이상의 소송에 원고 또는 피고로 참여했다. 분야도 정치뿐 아니라, 부동산과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했다. 그의 부동산 기업에서 약 20년간 임원으로 근무했던 바바라 레스는 "트럼프는 고소하는 것을 즐겼다. 늘 자신이 법 위에 있다고 믿었고, 항상 두려움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WP에 말했다.

그러나 이제 '역대 미국 대통령 중 첫 기소'라는, 종전과는 차원이 다른 불명예를 안게 됐다. 미 정치 전문매체 더힐은 "트럼프는 이번에도 자신이 '정치적 마녀사냥의 희생자'란 주장을 펴면서 지지 세력 결집에 나서겠지만, 초유의 기소는 그의 대선 행보를 미지의 영역에 밀어넣었다"고 진단했다.

조아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