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 대통령 “G7서 대한민국을 바라보는 시각 달라졌다"

알림

윤 대통령 “G7서 대한민국을 바라보는 시각 달라졌다"

입력
2023.05.23 10:25
수정
2023.05.23 13:11
0 0

23일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 주재
"민노총 불법 행위 용납 않을 것"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이번 히로시마 G7 회의를 통해, 대한민국을 바라보는 국제사회의 시각이 사뭇 달라졌음을 실감했다”고 밝혔다. 19~21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차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한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정의롭고 책임 있는 리더십은 국제사회에서 존중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외교 슈퍼위크라고 부를 만큼, 숨 쉴 틈 없는 빡빡한 일정이었지만 그만큼 보람도 컸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짧은 기간에 많은 일정을 소화하면서 저는 세 가지 방향성을 염두에 두었다”고 설명하며 △안보를 위한 연대와 협력 △공급망 안정, 핵심광물 확보와 같은 경제 협력 △글로벌 어젠다에 대한 우리의 기여와 책임 표명을 목표로 외교무대에 임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민주노총의 1박 2일 대규모 집회와 관련, “집회, 시위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 타인의 자유와 기본권을 침해하거나 공공질서를 무너뜨리는 행위까지 보호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면서 “국민의 자유와 기본권을 침해하고 공공질서를 무너뜨린 민노총의 집회 행태는 국민들께서 용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 정부가 불법 집회, 시위에 대해서도 경찰권 발동을 사실상 포기한 결과 확성기 소음, 도로점거 등 국민들께서 불편을 감내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그 어떤 불법 행위도 이를 방치 외면하거나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찰을 향해서는 “직무를 충실히 이행한 법집행 공직자들이 범법자들로부터 고통받거나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국가가 강력히 지지하고 보호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현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