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 대통령, 누리호 발사 성공에 "우주강국 G7 선언 쾌거"

알림

윤 대통령, 누리호 발사 성공에 "우주강국 G7 선언 쾌거"

입력
2023.05.25 20:09
수정
2023.05.25 21:08
2면
0 0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의 3차 발사를 시청한 뒤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와 영상통화하며 파이팅을 전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의 3차 발사를 시청한 뒤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와 영상통화하며 파이팅을 전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후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가 성공하자 "우리나라가 우주강국 G7에 들어갔음을 선언하는 쾌거"라며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의 우주과학기술과 첨단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크게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누리호 발사 장면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참모진과 함께 TV 생중계로 봤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누리호 발사가 성공한 직후 윤 대통령에게 화상 보고를 했다. 이 장관이 "어제 준비과정에서 발생한 기술적 문제로 하루를 연기했습니다만 현장 연구원들이 밤을 새우며 원인을 분석하고 보완하여 성공을 이뤄냈다"고 보고하자, 윤 대통령은 "수고 많으셨다. 축하한다"며 기뻐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자체 제작한 위성을 자체 제작한 발사체에 탑재하여 우주 궤도에 올린 나라는 미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중국, 인도밖에 없다"며 "누리호 3차 발사는 8개 실용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킨 것으로, 1개의 실험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킨 2차 발사에서 엄청나게 진일보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말 벅차고, 우주과학이 모든 산업에 선도 역할을 하는 것인 만큼 이제 전 세계에서 우리 대한민국의 첨단과학기술을 바라보는 눈이 저는 이번에 확 바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 국빈방문 당시 미항공우주국(NASA·나사) 고다드 우주비행센터를 방문해 한미 우주협력 공동성명을 발표한 것을 재차 강조하며, "이제 선진국에서도 우리 대한민국의 우주과학기술과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을 하기 위해서 많은 제안을 할 것 같다"고 기뻐했다. 이어 "이번에는 카이스트, 한국천문연구원, 청년 스타트업 기업들이 제작한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안착시키고 가동을 시킨다는 측면에서 아주 큰 의미가 있다"며 "우리 연구진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수고 많으셨다"고 거듭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6월 누리호 2차 발사 당시에도 고흥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 용산 대통령실에서 영상으로 참관한 바 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이 현장을 찾을 경우 연구진들도 의전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을 테니 누리호 관련 업무에만 집중하라는 배려"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도 대통령실에서 직원들과 누리호 발사 장면을 지켜본 후 2층 '누리홀'에서 격려 만찬을 했다. 누리홀은 지난해 6월 21일 누리호 2차 발사 성공을 기념해 이름을 붙인 공간이라 의미가 깊다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김지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