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천안 고교생 유서 학폭 3년치 기록'… 경찰 "몰아서 한 번에 작성된 듯"

알림

'천안 고교생 유서 학폭 3년치 기록'… 경찰 "몰아서 한 번에 작성된 듯"

입력
2023.05.26 12:25
수정
2023.05.26 13:59
0 0

경찰 수사 난항... "학폭 기록 구체성 결여"

충남 천안의 한 고등학교 3학생 학생이 학교폭력 피해를 호소하는 유서를 남기고 사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25일 오후 사망한 학생이 다니던 학교 교문 앞에 빛이 바랜 '청소년 지킴이' 표시판이 붙어 있다. 천안= 연합뉴스

충남 천안의 한 고등학교 3학생 학생이 학교폭력 피해를 호소하는 유서를 남기고 사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25일 오후 사망한 학생이 다니던 학교 교문 앞에 빛이 바랜 '청소년 지킴이' 표시판이 붙어 있다. 천안= 연합뉴스

학교폭력 피해 사실을 글로 남기고 극단적 선택을 한 충남 천안의 고교 3학년 학생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가해자로 지목된 이들의 혐의를 입증할 증거 수집에 난항을 겪고 있다. 학교도 "학교폭력을 의심할 만한 정황이 없었다"고 밝힌 터라 정확한 사건 수사가 이뤄지지 못한 채 종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천안동남경찰서 관계자는 26일 “유서에서 언급한 피해 기록에는 (가해 학생들의 혐의를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의)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며 “유서와 피해 메모 내용을 보완할 수 있는 자료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김군이 숨진 다음 날인 12일 김군 부모의 고소로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가해자로 수첩에 명시된 학생 7명과 3학년 담임교사 등을 조사했다. 경찰 관계자는 “11일 병원 사망 판정 당시 이뤄진 검시에서 구타 등 외상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아직 이렇다 할 폭력 내용을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일기 형식으로 김군이 남긴 3년 동안의 피해 기록이 한 번에 몰아서 작성된 것으로 판단했다. 경찰 관계자는 “주변 정황을 감안하면 5월 1일 이후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며 “내용도 누가 자신을 때렸다, 따돌렸다는 내용이 아니다. 다른 관계자나 김군 휴대폰 등을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찾는 중”이라고 말했다. 김군은 이달 1일부터 등교하지 않았다.

김군은 지난 11일 오후 7시 15분쯤 천안시 동남구 자택 자신의 방에서 심정지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진 후 1시간 40여 분 뒤 숨졌다. 이후 김군 가방에서 발견된 수첩에는 유서와 함께 3년간 당한 학교폭력 피해 내용이 담겨 있었다.

수첩에는 "학교폭력을 당해 보니 왜 아무한테도 얘기할 수 없는지 알 것 같다. 내 꿈, 내가 하는 행동 모든 걸 부정당하니 온 세상이 나보고 그냥 죽으라고 소리치는 것 같다. 너희들 소원대로 죽어줄게", "(학교폭력 가해자 처분) 1∼3호는 생활기록부에 기재조차 안 된단다. 안타깝지만 나는 일을 크게 만들 자신도 없고 능력도 없다. 내가 신고한들 뭐가 달라질까" 등의 내용이 적혔다.

또 "담임선생님과 상담 중 학폭 얘기가 나왔지만, 선생님은 나를 다시 부르지 않았다. 선생님이 부모님께 신고하지 못하게 겁을 준 것 같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김군이 고충을 토로했지만 담임교사와 학교가 대응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김군 아버지는 “이달 초부터 아들이 학교에 가지 않고 학교폭력을 토로해 4일 담임교사에게 전화해 학교폭력위원회를 열어달라고 했다”며 “하지만 학교에선 ‘학폭이 없었다’고 주장하면서 아이 상담도 제대로 하지 않고 1주일간 손을 놓고 있었다”고 밝혔다.

천안= 정민승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