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누리호 메인 위성 쌍방향 교신 성공… 도요샛 '다솔'은 아직

알림

누리호 메인 위성 쌍방향 교신 성공… 도요샛 '다솔'은 아직

입력
2023.05.26 13:12
수정
2023.05.26 20:59
1면
0 0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에 실려 궤도에 오른 차세대 소형위성 2호와 지상국 사이의 쌍방향 교신이 26일 새벽에 이뤄졌다. 이로써 누리호 3차 발사는 발사체 이륙과 비행, 위성 사출, 주탑재 위성 작동까지 모두 성공했다. 다만 누리호 여유 공간에 추가로 실렸던 부탑재 큐브위성(초소형 위성) 7기 가운데 2기는 아직 위치 파악이 되지 않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차세대 소형위성 2호가 원격 명령을 포함한 쌍방향 교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전날 누리호에 실려 우주로 발사된 차세대 소형위성 2호는 550㎞ 고도에 초속 7.58㎞로 안착했다. 연구진은 전날 오후 7시 7분쯤 남극 세종기지에서 최초로 위성신호를 수신했으며, 오후 7시 58분쯤 대전 지상국을 통해 초기 교신에 성공했다. 이날 새벽에는 대전 및 해외 지상국을 통해 7차례 추가 교신을 했다.

위성의 자세나 태양 지향 상태 모두 정상인 것으로 파악됐다. 조선학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위성의 통신계 송수신 기능, 명령 및 데이터처리계 기능, 전력계 태양전지판의 전력생성 기능 등이 모두 정상임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차세대 소형위성 2호는 향후 2년간 하루에 지구 15바퀴를 돌며 임무를 수행한다. △영상레이더 국산화 및 지구관측 △근지구 궤도 우주방사선 관측 △산·학·연이 국산화한 위성 핵심기술(4종) 검증 작업 등을 담당한다.

다만 큐브위성은 아직 일부만 교신에 성공한 상태다. 한국천문연구원 큐브위성 도요샛(SNIPE)은 4기 중 1기가 행방불명이다. 전날 위성 분리 여부가 제대로 확인되지 않은 3호기(다솔)는 아직 교신이 안 됐다. 오전까지 연락이 닿지 않던 4호기(라온)는 이날 오후 6시 24분 쯤 수신에 성공했다.

천문연은 지속적으로 3호기와의 교신을 시도할 예정이다. 다만 만에 하나 교신이 계속 안 되더라도 3기로 임무 수행은 대부분 가능하다는 게 천문연의 설명이다. 당초 도요샛 4기는 횡대·종대 비행을 하며 우주 날씨를 관측하도록 설계됐다. 이재진 천문연 우주과학본부장은 "여러 대가 있으면 더 기능을 잘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론적으로는 2기 이상이면 편대비행 등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민간 큐브위성 3기 중 1기도 아직 교신이 되지 않았다. 루미르의 LUMIR-T1, 카이로스페이스의 KSAT3U는 신호가 확인됐지만 져스택의 JAC는 신호 수신이 되지 않았다.

교신이 나중에 성공할 가능성은 열려 있다. 조 정책관은 "큐브위성은 형상이 굉장히 작고 자세 제어의 한계가 있는 특성상 교신 성공까지 시일이 다소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누리호 발사 전부터 큐브위성의 최초 교신 기한을 최대 일주일로 판단했다고 한다. 과기정통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각 위성과 지상국과의 교신을 계속 시도하는 한편, 위성 분리 시 누리호의 움직임 정보를 분석해 위성의 위치 및 상태를 파악할 계획이다.

고흥 최동순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