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 대통령, 태평양 도서국들과 첫 정상회담... "기후변화 대응 협력"

알림

윤 대통령, 태평양 도서국들과 첫 정상회담... "기후변화 대응 협력"

입력
2023.05.28 20:47
수정
2023.05.28 21:27
3면
0 0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키리바시 정상회담에서 타네티 마아마우 키리바시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키리바시 정상회담에서 타네티 마아마우 키리바시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태평양 도서국(태도국) 정상들과 정상회담을 열고 인도ㆍ태평양 지역 전략 규범 이행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세계인구의 65%,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62%, 전 세계 해상 운송 물량의 절반이 이뤄지고 있는 인태 지역의 도서국들과의 양자 정상회담은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키리바시·통가·투발루·바누아투·파푸아뉴기니 등 태평양 도서국 5개국 정상과 연이어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한국과 태평양도서국 간의 대화 채널을 정상급으로 격상한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각국 정상을 환영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양자 회담을 가진 태평양도서국들에 "개발협력, 기후변화 대응, 해양수산 협력, 보건 인프라 구축과 같은 태평양 도서국의 관심 분야에 대해 상호 호혜적인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는 뜻을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우리 정부가 작년 말 발표한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태평양도서국의 ‘2050 푸른태평양대륙 전략’의 공통점을 기반으로 한ㆍ태평양도서국 특색에 맞는 협력사업을 구체화해 나가자"고 전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정상회담에서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침몰 위기를 겪고 있는 카우세아 나타노 투발루 총리는 “통신장비 개선, 기후변화 대응(수소 추출), 해양수산(탈탄소 해운업)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했고, 제임스 마라페 파푸아뉴기니 총리는 “한국이 파푸아뉴기니 발전의 롤모델인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협력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는 뜻을 전했다.

29일엔 '공동번영을 위한 항해'를 주제로 개최되는 한ㆍ태도국 정상회의에 태평양도서국포럼(PIF) 18개 회원국(프랑스 자치령 포함) 중 10여 개 국가 정상급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상회의에선 기후 변화에 대한 각국의 대응이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도서국에서 식수 확보나 농업 등에 부정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기후 변화와 관련한 한국의 대응 전략과 지원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현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