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러시아, 키이우 건립기념일에 5시간 야간 공습 퍼부었다

알림

러시아, 키이우 건립기념일에 5시간 야간 공습 퍼부었다

입력
2023.05.28 23:19
0 0

드론 54대 발사, 개전 이후 최대 공격
"52대는 격추… 2명 사망"

28일 새벽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상공에서 러시아군이 발사한 드론이 격추되고 있다. 키이우=AFP 연합뉴스

28일 새벽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상공에서 러시아군이 발사한 드론이 격추되고 있다. 키이우=AFP 연합뉴스

러시아가 건립 기념일을 맞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 5시간 이상 야간 공습을 퍼부었다. 지난해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최대 규모의 드론 공격이다.

28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전날 밤부터 이날 새벽까지 5시간 넘게 키이우가 러시아군의 이란산 드론 54대로 공격받았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공군은 이중 52대를 격추했으나, 2명이 사망하고 최소 3명이 다쳤다. 전쟁 발발 이후 이날까지 러시아군은 키이우에만 14차례 드론 공격을 감행했으며, 규모 면에서는 이번이 가장 컸다는 게 우크라이나 측 설명이다.

특히 이날은 '키이우의 날'이었다. 5세기 세워져 동슬라브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한 키이우 건립을 기념하기 위해 1982년 제정됐다. 전쟁 전에는 거리 공연과 불꽃놀이가 열리는 축제일이었다. 올해도 주민들은 평소보다 규모는 작지만 축제를 준비하고 있었던 만큼, 러시아가 일부러 이날의 키이우를 노린 게 아니냐는 비난이 쏟아졌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대대적 공습에 맞서 싸운 자국 방공부대와 응급구조대를 치하하며 "여러분이 적군의 드론과 미사일을 격추할 때마다 생명을 살린다. 여러분이 영웅이다"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이날 우크라이나에 F-16 전투기를 지원하기로 한 서방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 외무장관은 자국TV와의 인터뷰에서 "서방국가들이 불장난을 하고 있다"며 "용납할 수 없는 단계적 확전 행위다. 이런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분별력 있는 서구인들이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권영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