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검찰 '삼성 급식 몰아주기'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장 소환

알림

검찰 '삼성 급식 몰아주기'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장 소환

입력
2022.09.27 11:40
0 0

삼성전자 등 4개사 수의계약 등으로 부당지원 혐의
공정위, 지난해 최 전 실장 등 공정거래법 위반 고발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모습. 연합뉴스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모습. 연합뉴스

삼성그룹의 급식업체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을 소환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 이정섭)는 27일 최 전 실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그룹 차원의 삼성웰스토리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관해 조사했다.

검찰은 최 전 실장이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등 그룹 핵심 계열사 4곳의 웰스토리 일감 몰아주기에 관여한 정황을 살펴왔다. 삼성전자 등은 2013년 4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사내급식 물량을 웰스토리에 수의계약 방식으로 몰아주고, 웰스토리의 식재료비 마진 보장 등 부당 지원 의혹을 받아왔다. 웰스토리 지분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최대주주인 삼성물산이 100% 보유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6월 삼성전자 등 4개사와 웰스토리에 과징금으로 2,349억 원을 부과하고, 삼성전자 법인과 최지성 전 실장을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역시 지난해 8월 최 전 실장과 정현호 삼성전자 부회장을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해 3월 경기 수원시 삼성전자 본사와 성남시 삼성웰스토리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김명수 삼성물산 사장과 최윤호 삼성SDI 대표 등을 소환해 당시 의사결정 과정을 확인했다. 의사결정의 윗선인 최 전 실장을 소환한 만큼 검찰 수사도 막바지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 전 실장은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 등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이재용 부회장과 함께 기소된 뒤 지난해 1월 징역 2년 6개월을 확정 받아 수감 생활을 해오다 올해 3월 가석방됐다.


손현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