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부, '잼버리 콘서트'에 공공기관 직원 1000명 차출... "버스 인솔"

알림

단독 정부, '잼버리 콘서트'에 공공기관 직원 1000명 차출... "버스 인솔"

입력
2023.08.09 11:36
수정
2023.08.09 16:46
1면
0 0

산은·수은 듯 40곳에 지원 요청
일부 직원, "비정상 초과근무"

9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작업자들이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K팝 콘서트 무대를 설치하고 있다. 뉴시스

9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작업자들이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K팝 콘서트 무대를 설치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가 11일 열리는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폐영식 및 K-POP 콘서트' 지원을 위해 공공기관 직원 1,000명을 차출한다. 정부는 약 4만 명의 잼버리 대원이 모이는 콘서트를 치르려면 인력 지원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나, 공공기관 쪽에선 불만이 나온다.

9일 관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최근 잼버리 조직위원회 요청을 받아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마사회, 한국전력, 국가철도공단, 한국공항공사, 한국개발연구원(KDI) 등 40여 개 공공기관에 K-POP 콘서트 지원을 주문했다. 기관당 지원 인력은 최대 40명이다.

기재부는 잼버리 대원이 묵고 있는 서울, 경기, 충남, 충북, 세종, 전북 등에 위치한 공공기관 중심으로 인력 지원을 요청했다. 공공기관 직원들은 K-POP 콘서트 당일인 11일 잼버리 대원이 탑승하는 버스에 1명씩 배치된다. 이들은 잼버리 대원을 콘서트 장소인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으로 인솔한 후, 숙소까지 데려오는 역할을 맡는다.

기재부는 태풍 '카눈' 북상에 따라 잼버리 대원이 새만금에서 전국 각지 숙소로 흩어지고, K-POP 콘서트 장소 및 일정도 급하게 결정된 점을 고려하면 공공기관 직원 차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여행사 등 민간 업체를 통해 1,000명의 지원 인력을 구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잼버리지원특별법' 상 조직위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 행정적·재정적 협조 지원과 편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고, 해당 기관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최대한 협조해야 한다는 조항도 차출 근거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콘서트 지원은 행정 인력 중심으로 요청하고 콘서트 날에는 출장 처리된다"며 "4만 명의 잼버리 대원이 콘서트 장소에서 버스를 잘못 탈 수도 있기 때문에 관련 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 공공기관 직원은 부글부글 끓고 있다. 공공기관 경영평가를 관장하는 기재부의 요청은 '사실상 지시'에 가깝고, 본업이 아닌 잼버리 지원은 부당한 업무라는 지적이다. 한 공공기관 직원은 "비정상 초과근무로 조합원을 차출하려면 노조 동의가 필요한데 그런 절차가 없었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세종= 박경담 기자
곽주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