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화오션, '세계 최대 규모' 친환경 암모니아 운반선 네 척 계약 땄다

알림

한화오션, '세계 최대 규모' 친환경 암모니아 운반선 네 척 계약 땄다

입력
2023.11.14 14:30
수정
2023.11.14 14:40
0 0

네 척 6562억 원에 건조 계약

한화오션이 개발한 암모니아운반선 조감도.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이 개발한 암모니아운반선 조감도.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이 친환경 연료로 꼽히는 암모니아를 운반하며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 네 척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한화오션은 그리스 나프토마와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 네 척을 건조하는 계약을 6,562억 원에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한화오션이 수주한 선박은 9만3,000㎥의 암모니아를 운송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 발주된 암모니아 운반선 중 최대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선박은 경남 거제사업장에서 만들어져 2027년 상반기까지 선주사로 인도할 예정이다.

한화오션은 해당 선박 추진 축에 모터를 연결해 발전 시 연료를 절감할 수 있는 축발전기 모터 시스템과 자체 개발한 스마트십 플랫폼인 'HS4' 등을 실을 예정이다. 이 선박들은 앞으로 선주가 원할 경우 운반하는 암모니아를 연료로 쓰는 추진선으로 전환할 수 있어 친환경 선박으로서 가능성도 갖췄다고 한화오션 측은 전했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연료간단한 공정을 통해 수소로 변환될 수 있어 가장 경제적인 수소 운반 수단으로 활용된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액화석유가스(LPG) 및 암모니아 운반 전문 선사인 나프토마와 계약을 계기로 친환경 연료 운반선 건조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이번 수주로 한화오션의 친환경 선박 기술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김형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