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준석 "어설픈 봉합... 특검 문제 마무리하는 약속 대련"

알림

이준석 "어설픈 봉합... 특검 문제 마무리하는 약속 대련"

입력
2024.01.24 13:50
수정
2024.01.24 14:04
0 0

"특검 문제를 직접 사과 VS 대리 사과로 축소"
尹-한동훈 갈등 봉합? "공천에서 튀어나올 것"

이준석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업 및 교통 관련 정강정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준석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업 및 교통 관련 정강정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갈등 봉합에 "특검 수용 문제를 김건희 여사가 사과하느냐 마느냐 문제로 축소시키려고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24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결국 김건희 여사의 특검을 받느냐 마느냐 문제를 사과하느냐 마느냐 문제로 축소하려고 한다"며 "김 여사가 사과하는 대신 '김경율 비대위원은 잘라라' 이런 식으로 빗장을 걸어놓은 게 황당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딱 그 정도 수준에서 특검 문제를 마무리하려고 하는 약속 대련"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이어 "김 비대위원이 어떤 식으로든 물러나게 되면 한 위원장은 오랜 직장 상사와의 관계 때문에 바른말하고 본인이 위촉한 비대위원을 버리는 것이고, 대통령실이 물러난다면 레임덕"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2021년 12월 26일 김 여사가 허위 이력 논란에 대해 사과했던 점을 언급했다. 그는 "김 여사의 이미지가 솔직한 이미지로 반전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한 분도 있고 했지만, 다시는 그걸(대국민 사과를) 하고 싶지 않을 거다"라며 "지금 머리가 터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여사가 직접 사과를 하게 될지 대리 사과를 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면서 "논문의 인용 오류랑 표절 문제, 직접적으로 명품백을 수령한 행위 중에 후자가 조금 더 중차대하다고 보는데, 그때는 직접 사과, 이번에는 대리 사과 이렇게 돼도 웃긴 것"이라고 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화재가 발생한 충남 서천 특화시장에서 현장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인사하고 있다. 서천=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화재가 발생한 충남 서천 특화시장에서 현장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인사하고 있다. 서천=뉴스1

이 대표는 과거 국민의힘 대표였던 지난 대선 당시 당 대선 후보였던 윤 대통령과의 갈등 상황과 비교해 "당시 나는 정공법을 썼기 때문에 아주 강한 충돌로 남아 있었지만, 한 위원장은 삼일천하도 아니고 하루 만에 그 눈밭에서 눈 맞으면서 있었던 것 아닌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어설프게 봉합된 것처럼 보이지만 공천에서는 당연히 튀어나올 것"이라며 "하루 만에 (갈등을) 어떻게든 봉합하려고 했던 모습 자체는 애초에 별로 양측이 이 문제를 진지하게 다룰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본다. 이제 김경율 비대위원을 괴롭히기 위한 걸로 아마 2차전을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 위원장과 윤 대통령이 만난 서천 화재 현장에서 '정치쇼' 논란이 빚어진 점도 거세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경호, 동선상의 문제 때문에 만나지 못했다고 얘기했다는데 서천 현장을 방문하면서 어떤 경호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냐"며 "불난 집에 많은 분들이 상심해 있는데 더 한 번 아픔을 얹어주는 게 아닌가 싶어서 참담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화재 현장에 가서 피해 입으신 분들을 안 만날 거면 왜 간 건지, 구경하러 간 건지 마음 아픈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소희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