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무디스, 이스라엘 신용등급 처음 내려… "하마스와의 전쟁 영향"

알림

무디스, 이스라엘 신용등급 처음 내려… "하마스와의 전쟁 영향"

입력
2024.02.10 12:02
0 0

무디스, 이스라엘 신용등급 A1→A2로
부채 전망에는 '부정적'으로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전쟁 100일째를 맞은 지난달 14일 이스라엘 남부 가자지구 인근에서 자주포를 발사하고 있다. 가자=AP 뉴시스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전쟁 100일째를 맞은 지난달 14일 이스라엘 남부 가자지구 인근에서 자주포를 발사하고 있다. 가자=AP 뉴시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9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의 국가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의 전쟁에 따른 정치·재정적 리스크를 그 이유로 들었는데, 무디스가 이스라엘의 신용등급을 강등한 건 지난해 10월 7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발발 이후 처음이다.

프랑스 AFP·영국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무디스는 이날 이스라엘의 신용등급을 A1에서 A2로 한 단계 낮췄다. A2는 무디스 국가 신용등급 분류 21개 중 6번째로 높은 단계로, 폴란드, 칠레 등이 이에 속한다.

무디스는 하향 조정 이유에 대해 "분쟁의 영향이 정치적 위험을 높이고, 이스라엘 행정부와 입법기관, 재정 능력을 약화한다"며 "이스라엘의 부채 부담이 분쟁 전 예상보다 실질적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채 전망도 '부정적' 수준으로 낮췄다. 블룸버그통신은 "무디스가 평가하는 이스라엘 신용등급을 강등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짚었다.

전쟁 자금 조달, 부채에 크게 의존

이스라엘은 전쟁 자금을 조달하느라 부채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이스라엘 중앙은행이 2023~2025년 전쟁 비용으로 690억 달러(약 92조 원)로 추정한다"며 "이달 말 의회의 최종 승인을 앞둔 2024년 정부 수정 예산안에는 국내총생산(GDP)의 6.6% 적자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앞서 지난해 11월 이스라엘이 채권 발행 등을 통해 국제 투자자로부터 하마스와의 전쟁 자금 60억 달러(약 8조 원) 이상을 끌어모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류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