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홍준표 "박정희 광장·동상 검토" …민주당 "비웃음거리 될 것"

알림

홍준표 "박정희 광장·동상 검토" …민주당 "비웃음거리 될 것"

입력
2024.03.05 08:47
수정
2024.03.05 10:45
0 0

"박 전 대통령 업적 기리는 사업해야"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달 21일 대구오페라하우스에 서 열린 ‘2024 대구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대구=뉴시스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달 21일 대구오페라하우스에 서 열린 ‘2024 대구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대구=뉴시스

홍준표 대구시장이 동대구역 광장에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이름을 붙이고 동상을 건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홍 시장은 지난 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달빛철도 축하 행사차 광주를 가보니 김대중 전 대통령의 업적 흔적이 곳곳에 스며 있었다"며 "대구로 다시 돌아와 보니 대구에는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업적 흔적이 보이지 않아 참 유감스러웠다"고 밝혔다. 이어 "대구에서도 대구를 대표하는 박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는 사업을 할 때가 되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홍 시장은 구체적으로 "동대구역 광장을 '박정희 광장'으로 명명하고, 그 앞에 박 전 대통령의 동상을 건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보겠다"고 추진 의사를 전했다. 대구시는 다른 시·도 사례를 참고해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관련 조례 제정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 구상 단계에 불과하지만 대구시의 움직임을 두고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4일 논평을 내고 "박 전 대통령의 공과는 논란이 많으며 국민의 평가가 끝난 분"이라며 "역사의 죄인을 기리고 저렇게 하지 말자는 것을 우상화하는 것이 아니라면 이 문제는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동상 건립에 대해선 "대구시민 누가 찬성하겠냐"며 "아마도 두고 두고 흉물 논란에 관리가 안 될 것이고 비웃음거리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소희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