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안동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배치 시작

알림

안동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배치 시작

입력
2024.03.20 09:49
0 0

18일부터 내달 23일까지 354명 입국
결혼이민자 가족 169명 초청

라오스 외국인 계절근로자 1진 45명이 지난 18일 입국해 기념촬영을 했다.

라오스 외국인 계절근로자 1진 45명이 지난 18일 입국해 기념촬영을 했다.


안동시는 지난 18일부터 내달 23일까지 상반기 라오스 계절근로자 354명이 입국, 지역 농업 현장에 배치된다고 20일 밝혔다.

이들은 지역별 영농시작 시기에 맞춰 7차례에 걸쳐 분산해 입국한다. 마약검사, 통장개설, 준수사항 교육, 고용주 상견례를 거친 뒤 농가에서 5~8개월 동안 일하게 된다.

안동시는 입국 당일 농가 배치를 통해 근로만 제공하면 되는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계절근로자는 입국 당일 배치 후 지문등록이 필요한 외국인등록 외에는 별도의 소집 및 검사, 서류제출이 필요 없다.

또한 외국인 계절근로자와 고용 농업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부담 경감을 위해 외국인등록비, 마약검사비, 산재보험료 등을 시에서 지원하며, 배치 초기 고용농가와 계절근로자 간 마찰 및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모니터링도 실시한다.

안동시는 MOU 단체 입국 계절근로자 도입과 함께 결혼이민자가족 초청도 병행 추진하고 있으며 해당하는 169명은 4월부터 수시로 입국할 예정이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계절근로자의 적기 배치로 농촌인력 부족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고용 농업인과 계절근로자 모두 서로를 이해하고, 안정적인 고용과 성실한 근로로 건강한 일터를 만들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권정식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