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동훈 어록집, 한동훈이 반대하면 출간될까? 안 될까?

알림

한동훈 어록집, 한동훈이 반대하면 출간될까? 안 될까?

입력
2022.10.11 12:00
수정
2022.10.11 15:08
0 0

공개 연설·법정 및 국회 진술 출판 가능, 편집은 못 해
한동훈 어록집 출판사 "한 장관 반대하면 출간 안 할 것"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한 출판사가 한동훈 법무장관의 공개 발언을 모은 '어록집'을 출판하겠다고 나섰다. 한 장관은 공개 발언에 저작권을 적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한동훈 신드롬'을 내건 출판사 상술에 곱지 않은 시선도 나온다. 논란이 되자 해당 출판사는 한 장관이 반대하면 출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11일 출판업계에 따르면 출판사 '투나미스'는 오는 15일부터 한 장관의 인사청문회 이후 어록을 모은 책 '한동훈 스피치' 출판을 위해 플랫폼 '텀블벅'을 통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다. 출간 예정인 어록집은 1부 취임사, 2부 기자회견 발언, 3부 청문회 및 대정부 질문 발언으로 구성돼 있다. 해당 펀딩은 이미 600여 명이 알림신청을 한 상태다.

투나미스 측은 출간 배경을 소개하며 '한 장관이 등장할 때마다 동영상의 조회수가 급격히 올라가는 현상'을 '한동훈 신드롬'으로 규정했다. 관련 자료 수집은 60%정도 완료한 상태. 한 장관 발언에 대한 별도의 해설은 붙이지 않는다.

한데 발언의 주체인 한동훈 장관의 허락 없이 출판물을 발행하는 데에 법적인 문제는 없을까. 현행 저작권법에서 '공개적으로 행한 정치적 연설 및 법정·국회 또는 지방의회에서 공개적으로 행한 진술은 어떠한 방법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다만, 이 연설이나 진술을 편집해 이용할 수는 없다. 해당 출판사가 "그대로 드라이하게 건조하게 실을 생각"이라고 밝힌 배경이다. 출간 소식이 알려졌을 때 한 장관은 "책에 대해서는 몰랐지만, 정확하게만 나온다면 공적으로 한 말들이니 상관없다"고 밝힌 이유이기도 하다.

연설‧국회 및 법정 공개진술 저작권 없지만 편집하면 '위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에 소개된 '한동훈 스피치'. 텀블벅 캡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에 소개된 '한동훈 스피치'. 텀블벅 캡처

실제로 출판계에서는 역대 유명인들의 '어록'을 모은 책이 단골 소재로 등장했다. 노무현, 문재인 등 역대 대통령들의 연설집은 현재도 몇 종씩 출간되고 있다. 다만 해당 발언이 등장한 배경을 소개하거나, 연설문과 실제 연설이 달랐을 때를 비교한 설명을 달면 '편집', 즉 위반 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

지난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연설집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노무현입니다'를 낸 출판사 돌베개는 노무현재단에 인세를 낸다. 돌베개 편집자는 "노 전 대통령이 평소 사투리를 많이 쓰셔서 연설문과 실제 연설이 다른 경우가 있다. 실제 연설을 기준으로 연설문을 다시 쓰고, 연설마다 그 연설이 나온 배경 소개를 윤태영 노무현재단 이사가 썼다. (보정한 연설문을) 그대로 갖다 쓰면 저작권 위반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3월 문재인 전 대통령 연설집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낸 출판사 김영사 역시 "공신력을 높이고 연설자의 의중을 담기 위해" 당시 청와대 비서실과 함께 연설문을 편집했다. 김영사 관계자는 "4월까지는 이 책의 인세 대신, 해당 금액만큼의 도서를 공공기관에 기증했고, 이후에는 비서실로 인세를 지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동훈 어록집' 상술 논란이 불거지자 출판사 측은 한 장관이 반대한다면 출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냈다. 유지훈 투나미스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한 장관이 이 책을 안 냈으면 좋겠다는 의향을 밝힌다면 받아들일 생각이냐'는 질문에 "예"라며 "한 장관 쪽에서 연락온 것은 없었다"고 답했다. 이어 "제 경험상 한 30여 종 책을 냈는데, 책이 나와서 뚜껑을 열어 보기 전까지는 (이 책이) 팔린다라는 보장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윤주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