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준석 "국민의힘, 이대로 가면 서울 4곳만, 총선서 83~87석"

알림

이준석 "국민의힘, 이대로 가면 서울 4곳만, 총선서 83~87석"

입력
2023.12.11 12:20
수정
2023.12.11 13:56
0 0

이 전 대표 11일 MBC 라디오 인터뷰
27일 천아용인 신당 합류 '가능성 있다'
"이낙연, 당한 게 뭐지? 물음표 상황"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노원구 광운대학교에서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우리의 고민'이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노원구 광운대학교에서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우리의 고민'이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뉴스1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 예상 의석 수를 83~87석으로 전망했다.

이 전 대표는 11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난달쯤 제가 100석 언더(밑)를 예상한다고 얘기했는데 그 뒤에 부산 엑스포 결과도 있었고 하기 때문에 (예상 성적이) 더 안 좋아졌을 수도 있다"면서 "제가 들은 정량적인 것들을 합쳤을 때 83(석)에서 87(석) 사이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83~87석 중) 비례를 17개로 예상했다"며 "지금 상태로 가면 그렇다는 건데 물론 선거 앞두고 용을 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이 서울 49개 지역구 중 강남 등 6개 지역구에서만 우세하다는 보도에 대해 "냉정하게 데이터만 갖고 보면 4개 정도 된다고 생각한다. 제가 알기로는 부울경(부산·울산·경남)도 수도권만큼이나 심각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국민의힘이 위기감을 전혀 자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100석 밑으로 내려가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막연한 심리적 저항선인 우리가 100석 밑으로 갈 일없지 않냐는 게 보수정당의 시대착오적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지금 잘못하고 있고, 김기현 지도부는 무능력하다. 두 가지 진단은 맞는 것인데 지금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라며 "김기현 지도부는 당연히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27일 탈당하고 신당 창당을 하겠다고 밝힌 이 전 대표는 '탈당 선언을 같이 할 사람이 있느냐'는 질문에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함께 탈당할 것으로 거론되는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에 대해서도 "지금 정치 상황이라면 거의 다 참여할 것 같다"고 했다.

다만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선 "이 전 대표 측에서 행동이 무겁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저야 윤 대통령과 윤핵관들이 저를 신나게 두들겨 때려서 축적된 상태지만 이 전 대표는 아직 국민들이 '이 전 대표가 당한 게 뭐지?' 물음표인 상황이다. 아직 당하지 않은 상황에서 움직이는 건 되게 힘들다"고 말을 아꼈다.


김소희 기자

관련 이슈태그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