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尹 대통령 겨냥 이준석 "환자는 용산에"

알림

尹 대통령 겨냥 이준석 "환자는 용산에"

입력
2024.04.17 11:50
수정
2024.04.17 13:42
0 0

민주당엔 "일방적 국회 운영 안돼" 견제구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4·10 총선 패배 이후 새로운 지도 체제 출범을 도모하고 있는 국민의힘 상황을 두고 "환자는 용산에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을 직격했다.

이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최고위원 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나 "국민의 편에 서서 용산의 잘못을 지적하고 바로잡을 의사가 없다면 비대위원장을 누굴 세워서 '약속 대련'을 한들 달라지는 게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에 있는 과거의 동료인 젊은 정치인들, 그리고 수도권에 있는 용기 있는 정치인들의 확실한 의사 표현을 바라고 있다"며 "본인들이 당선됐다고 해서 지금 이 위기를 도외시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총선에서 당선된 김재섭 김용태 당선자 등 국민의힘 청년 정치인을 향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당대표를 지낸 이 대표는 지난해 말 탈당 이후 개혁신당을 차려 4·10 총선 경기 화성을에서 당선됐다.

이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장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모두 챙기겠다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반대 목소리를 냈다. 그는 "민주당이 운영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를 모두 가지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지정) 권한까지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대통령은 또 거기에 맞서서 거부권을 광범위하게 활용한다면 이것은 국회가 아니다"라며 "민주당은 180석에 가까운 의석을 보유했다고 해서 국회를 일방 운영하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과거 박근혜 정부 초기에 국정 의제였던 '경제 민주화'를 꺼내 들었다. 이 대표는 이날 삼성전자 노조가 집회를 열기로 했던 회사 건물 공간에 화분이 갑자기 대량으로 설치돼 집회 방해 의도가 의심된다는 노조 측 제보를 받았다고 설명한 뒤 "대한민국에는 삼성전자의 무노조 또는 비노조 경영에 비해 더 중요한 원칙과 가치들이 있다"며 헌법 119조 경제 민주화 조항을 언급했다.

이성택 기자
이민석 인턴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